카테고리 없음 / / 2023. 5. 14. 08:38

디딤돌 대출 조건 완벽정리(2023년 최신개정)

반응형

2023년 계묘년이 밝았습니다. 올해도 새해 목표로 ‘내 집 마련’을 꿈꾸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내 집 마련’을 고려 중이라면 정부 지원 저금리 주택구입자금대출을 먼저 살펴보아야 합니다. 정책 상품은 일반 은행의 대출 상품과 비교해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대표적인 정책 상품으로는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 ( *특례보금자리론은 2023년 1년동안만 한시적으로 운영, 👉 특례보금자리론 알아보기 )이 있습니다.

 

오늘은 정책 상품 중에서도 가장 금리가 저렴한 디딤돌대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딤돌대출조건
디딤돌대출 조건 완벽정리

 

목차

     

    1. 디딤돌대출이란?

     

    주택 가격이 5억 이하이면서 전용면적 85㎡ 이하인 주택(읍, 면의 경우 100㎡ 이하)에 대해 최대 4억 한도로 대출을 해주는 정부 정책 상품입니다. 정부 정책 상품 중에서 가장 금리가 저렴하고, 최장 30년까지 대출 기간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2. 신청 자격조건

     

    금리가 저렴한 만큼 대출 조건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디딤돌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① 주택을 취득하기 위하여 주택매매계약을 체결한 자(상속, 증여, 재산분할로 주택을 취득하는 경우 불가)

    ② 대출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

    ③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분양권 및 조합원 입주권도 주택 보유로 간주)

    ④ 주택도시기금대출 및 은행재원 주택담보대출 미이용자

    ⑤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이 6천만원 이하(단, 생애최초주택구입자, 신혼가구, 다자녀가구, 2자녀 가구는 연간 7천만원)인 자

    ⑥ 부부합산 순자산 가액이 5억6백만원 이하

    ⑦ 신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자(신청인이 연체 등의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가 남아있는 경우 대출 불가능)

    디딤돌대출 신청 자격 확인하기>>

     

    3. 대상 주택

     

    디딤돌대출이 가능한 주택은 아파트를 포함한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연립주택입니다. (숙박시설,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불가능)

     

    기혼 세대주와 만 30세 이상의 미혼단독세대주의 대상 주택이 다릅니다. 표로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해주세요.

     

    기혼 세대주

    구분 수도권 • 비수도권 도시 지역 비수도권 읍 또는 면 지역
    조건 주거 전용면적이 85㎡ 이하 이면서 5억원 이하인 주택 주거 전용면적이 100㎡ 이하 이면서 5억원 이하인 주택

     

    만 30세 이상의 미혼단독세대주

    구분 수도권 • 비수도권 도시 지역 비수도권 읍 또는 면 지역
    조건 주거 전용면적이 60㎡ 이하 이면서 3억원 이하인 주택 주거 전용면적이 70㎡ 이하 이면서 3억원 이하인 주택

     

    주택가격은 대출접수일(또는 대출승인일) 현재의 “가격정보”,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공시가격”, “분양가액”, “감정가액” 순서로 평가합니다.

     

    4. 신청 전 유의사항 4가지(중요!)

     

    신청 전 꼭 확인해야 할 유의사항 입니다.


    신청시기 : 소유권이전등기를 하기 전에 신청. 단, 소유권이전등기를 한 경우에는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

    자금용도 : 주택구입용도로만 사용이 가능(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 용도로 사용 불가)

    실거주의무제도 : 대출받은 날로부터 1개월 내에 대출받은 주택에 전입 후 1년이상 실거주 유지

    만 30세 이상의 미혼단독세대주 대출 제한 : 만 30세 이상의 미혼단독세대주는 주택 가격이 3억 이하이면서 전용면적 60㎡ 이하인 주택(읍, 면의 경우 70㎡ 이하)에 대해 1.5억원 이내(생애최초 주택구입자 2억원 이내) 대출 가능

     

    5. 신청 기관 및 은행

     

    디딤돌대출은 온라인 또는 은행 방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은 주택도시보증공사 또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별로 취급 은행이 다르므로 아래표를 보시고 본인의 주거래은행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구분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인터넷 홈페이지 기금e든든 홈페이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취급은행 우리, 국민, 신한, 농협, 기업 우리, 국민, 신한, 농협, 기업, 하나, 경남, 부산, 광주, 대구, 수협, 전북

     

    은행 방문 신청

     

    기금 수탁은행인 우리, 신한, 국민 농협, 기업은행에서 가능합니다.

     

    6. 디딤돌대출 요약 정리

    핵심사항만 요약해놓았습니다. 이미지 저장하셔서 디딤돌대출이 필요한 가족이나 지인들과 공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정부 정책 상품 중 디딤돌대출이 가장 금리가 저렴합니다. 신청조건에 해당하는 분들은 반드시 디딤돌대출을 먼저 검토하시고, 혹시 조건이 안되시는 분들은 2023년 1년동안만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특례보금자리론을 검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